블로그 이미지
인터넷 해외선교를 기본으로 하는 개인적 내용과 학점은행제 관련한 것을 한꺼번에 남겨볼께요. 항상 행.복.하시길~ 주문처럼 외우는 엠토리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엠토리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영락교회 LTC 제자반에서의

두번째 추천도서
깨끗한 부자
김동호 저
예스24 | 애드온2

청부, 깨끗한 가난함의 덕목을 뜻하는 청빈의 표현을 빌어 부에 대한 것에 대해 말하는 김동호 목사님의 표현.

이 책은 현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 있어 꼭 생각해야 하는 부(돈)에 대한 여러 가지를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돈에 대해 사전에서 보면, 사물의 가치를 나타내며, 상품의 교환을 매개하고, 재산 축적의 대상으로도 사용하는 물건을 칭합니다.
그런데 이 돈만큼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소중한 것도 밀접한 것도 없다고 하면서
한순간도 돈 없이 살 수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임을 김동호 목사님은 말합니다.
저 역시 이에 너무도 동의합니다.
돈이 살아가는데 있어 부족하다면 혹은 없다면? 끔찍하게도 위선과 죄악의 유혹에 쉽게 넘어갈 수 밖에 없음을 잘 알기에...

책을 보면서 나에게 있어 와닿은 것에 대해 글로 적기가 너무도 어렵기에
책에서의 표현 몇가지 적어보는 것으로 이번 LTC의 과제를 간략히 대신 하려고 합니다.

1. 물질을 터부시하는 유교적인 물질관과 물질을 축복으로 여기는 기복적인 물질관, 이 둘과 기독교의 물질관이 다르다.

2. 돈은 복이 아닌 은사이다. 복은 예수님을 믿으면 누구나 다 받지만 은사는 누구나 다 받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은사는 주님을 위해 쓰라고 주시는 것이다.

3. ‘개처럼 번다’의 원 뜻은 직업의 귀천을 말하는 것이나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의 의미는 아니다. 수단과 방법은 하나님의 방식과 법대로 되어야 한다. 청지기가 되어야 한다.

4. ‘부’가 잘 사는 것의 기준이 될 수 없다.

5. 하나님 뜻에 따라 살면 가난해질 수는 있지만 무조건 가난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6. 귀한 것을 귀한 줄 모르는 ‘악성가난’

7. 진정한 부는 소유가 아닌 나눔에 있다.

8. 돈은 선이 아니지만 악도 아니다, 사람에게 달렸다.

9. 가난과 깨끗함이 동격이 아니다.

10. 가난이 싫다, 그러나 무섭지는 않다.

11. 10만원짜리 운동화를 자랑하는 것은 자기 존재가 10만원도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소유가치, 존재가치 & 소유형 인간, 존재형 인간

13. 하나님께서는 헌금과 구제를 최대한 요구하는 것이 아닌 최소한도를 요구하신다.

14. 십일조와 제2의 십일조, 유산 안 남기기 운동과 희년의 법

15.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며 의인이 형통하는 세상을 위해 기도하여야 한다.

16. 진리가 밥 먹여준다.

17. 예수님은 모든 것의 길이시다.

18. 돈에 대한 바른 몫 가르기

19. 하나님이 믿고 맡길 수 있는 부자가 되라.